기사 메일전송
전용답 도시개발, 도시정비사업 전문가 용답건설(주) 회장을 만나다 - 부천역 남부광장 일대, 낙후된 심곡본동 일대를 친환경도시 및 명품도시로서 제2강남의 시설로 만들고 싶어 - 도시정비사업 대한민국 1인자가 되어 장학재단 만들고 싶다
  • 기사등록 2021-04-28
  • 천병선 기자
기사수정

전용답 도시개발 용답건설(주) 회장은 전북정읍시 신태인에서 태어나 초·중·고를 고향에서 마친 후 공수특전단 하사관으로 지원 입대하여 군 생활을 마치고 89년 부천시에 와서 사회생활 시작으로 태권도장을 운영하면서 전국최우수 태권도장 운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부천시지체장애인협회 명예회장, 부천 북초교 체육진흥회장 등 사회봉사활동을 펼쳐오면서 주위분들의 신망을 받아왔다.

용답건설(주) 전용답 회장

전 회장은 모든 사람들이 하기 힘들어 하는 도시정비사업을 뚝심과 인내력을 발휘해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장학사업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여 꿈을 키워 주고, 소망은 고향인 전북정읍시 신태인 지역에 약 100만평의 부지를 매입하여 18홀 3개 골프장 건설을 통해 세계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최고의 시설을 만들어 골프인 육성 학교 설립과 골프 관광도시 및 먹거리 타운 건설, 명품 리조트 사업을 해보고자 하는 꿈을 갖고 있으며, 신태인과 부안군 중간 지역에 카지노를 유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신태인 거주주민들과 어르신들께서 편히 거주할 수 있는 복지아파트를 건립해 정읍시 신태인에 기부하고 싶다며, 더불어 태권도인으로서 국기원장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파트 투시도

문: 역세권 도시 정비 사업을 추진하려면 75% 이상 토지·건물주의 동의서를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설득했나?

역세권은 상업용지 지역이므로 토지주 되시는 분들 중 86% 정도가 외지에 거주하신 분들이다. 조합방식은 불가능하다. 본 용답건설에서는 상업용지, 주거2종 혼용지역으로 지구단위를 65,000평 이상 면적을 확보하여 가격이 맞는 토지주에게는 매입조건, 상업용지에 상가를 원하시는 분은 대물로, 거주하시는분은 토지사용승낙서를 주시기 때문에 조합원할인방식으로 하고, 나머지는 도시정비법에 의해 수용방식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 동의서를 작성하여 주신 분들에게는 혼합방식으로 하여 일부는 매입을 하고 상가를 원하신 분들은 대물로, 아파트 입주를 원하신 분들은 조합원 할인방식으로, 참여를 원치 않는 분은 도시정비법에 의해 수용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지역은 교통, 교육, 문화, 환경, 주차장 등 제반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용답건설은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건설사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여 주민들께 쾌적하고 살기 좋은 명품 중에 명품도시를 제공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특히 아파트 시공에 있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제품인 층간소음 단열재(제로보드) 및 친환경 페인트로 시공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친환경 명품도시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부천에 이어 서울시의 경우 현재 영등포구 문래1,3가 지역은 2020년 11월 26일 서울시에서 도시정비구역 지구지정 결정고시가 됐고, 문래동1,3가 지역은 정비계획변경입안제안에 관한 동의서를 현재 받고 있는 중이다.

문: 지금까지 추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일은?

2004년 낙후된 원도심을 명품 도시로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 속에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는데 주위 분들의 비방, 모함, 명예훼손과 유언비어에 약 15년 동안 시달렸다.

도시정비사업을 민간이 하기에는 아주 힘든 사업이지만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사물을 제대로 볼 줄 알아야 하고, 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실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끈기가 있는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최소한 15년을 감내할 수 있는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들어간 사비를 충당할 수 있는가, 토지주들의 연락처를 파악하고 있는가, 시의 행정이 뒷받침 되고 있는가, 토지주들을 설득할 수 있는가, 자금 조달 능력이 되는가, 운영비용을 충당 할 수 있는가, 뚝심과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는가 등 22가지이상 갖춰야 할 점 등을 준비 했다. 

16년 5개월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진실성을 담아 끈기를 가지고 설득한 결과 대다수 토지주 분들께서 이 도시정비사업에 동조하고 많은 동의서를 작성하여 주셔서 사업이 원만히 진행되고 있다.

행정적으로 뒷받침 해 주어야 할 사항은 지구단위로 해서 도시정비구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것이다. 이렇게 개발하면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원도, 어린이 놀이터도, 주차장도 들어설 수 있고, 쾌적하고 아름다운 친환경 명품 도시로 탈바꿈 할 수 있게 된다. 

문: 이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경제에 끼친 효과와 토지·건물주에게 어떤 실익이 있는가?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성되면 부천의 자립도가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이곳에 주상복합 고급 아파트가 들어서고, 상가, 공원이 들어서 새로운 도시가 탄생할 것이다. 

토지주나 건물주에게는 정당한 가격으로 매입해 실익이 있게 할 것이며, 단독주택이나 빌라 소유주에게는 아파트 분양 받는데 혜택이 주어질 것이다. 

문: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절차를 거쳐 언제쯤 실행에 들어갈 예정인가?

‘2030 부천시 도시주거환경기본계획’ 고시에 주민 제안으로 하는 사업이다. 지금 받고 있는 동의서는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수립 입안제안에 관한 동의서’이다. 전에는 시에서 하향식으로 개발을 했는데 지금은 주민이 추진하는 상향식으로 추진하기 위해 동의서를 받고 있다. 이 동의서를 법적 기준에 맞게 받으면 지구지정을 받은 후 땅을 매입해 사업을 하게 된다. 부천시의 경우 올 연말까지 서류를 마무리하고 부천시에 접수한 후 땅값을 집행하고자 한다.

땅 값이 원만히 지불되면 부분 철거에 착수할 예정이다.

토지는 사업면적의 동의율 50%, 토지 주 전체 인원수의 75% 동의서를 받아서 부천시에 제출하면 시는 허가를 해 주게 돼있다.

문: 동의에 참여해 주신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용답건설을 믿고 3년 전부터 동의서를 작성하여 주신 토지주 분들께 감사드린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문: 정부와 단체장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규제를 완화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시면 좋겠다. 또한 용적률·고도제한 완화, 건폐율 상향을 건의한다.

문: 마지막으로 시행사가 갖춰야할 자격은?

도시정비사업의 경우 전문적인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준비도 많이 해야 한다. 또한 이 사업을 실행하는 데는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추진하고 또한 자금 조달 등 경제적인 여건이 준비되어야 한다. 항상 토지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뢰감과 믿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cnews.kr/news/view.php?idx=74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